스마트폰 충전기 검색, 온라인 쇼핑몰에에서 보면..... 삼성/엘지 C타입 폰을 충전하는 가정용 충전기가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C타입폰 충전기로는 대부분 QC3.0 (퀵차저 버전 3.0)을 가장많이 찾고 구입하는게 현 주소다. 그래서 퀵차저충전기중에 .....독자들에게 권하고 (장사속이 아닌 마음으로..) 싶은 충전기가 바로 중국 악세사리시장 점유율1위인 BaseUS 브랜드 C타입충전기이다.
참고로 한국에는 QC퀵차저 충전기를 제조/생산하는 곳이 단 한군데도 없는 실정이다. 한국국민은 물론, 여러 다른나라 사람들 역시 중국산에서 충전기를 고를 수 밖에 없는 실정으로..... 국내에서 한국산이라고 퀵차저 충전기 판매하는 곳을 한걸음 더 들어가 보면... 거의 모두가 OEM (주문자 상표생산방식) ODM(주문자 디자인생산 방식)의 것으로 순수 국산이라 할 수 없다! 기껏해야 알맹이를 중국에서 들여와 케이스만 한국에서 조립하는 모양새로 국산이란 이름을 달게 되는데... 사실 국산이 아니다!
아무튼.... 퀵차저(Quick Charger) 는 미국의 그 유명한 퀄컴사에서 만든 규격인데.. QC2.0 / QC3.0 /C4.0 까지 버전이 Upgraded 된상태이다.
삼성은 이걸 약간 변형한 AFC(Adaptive Fast Charging)을 적용하고 있지만... 그 뿌리는 퀄컴사의 QC규격이다. 엘지폰의 경우엔 삼성처럼 약간이라도 변형하지 않고.. 표준그대로를 적용하고 있다.
지금의 Trend는 QC3.0이 대세 / 삼성은 QC2.0임에도... 시중에 그 많은 QC3.0충전기(=하위버전 QC2.0도 자동호환!) 중에 소비자는 과연 어떤걸 선택해야 좋을까? 고장없이 오래쓸까? 또한 호환은 어떤가? 등등... 여기서도 전에 CF광고의 슬로건이 생각난다...."한번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한다!"고.... 궂이 십년은 아니어도 사용자 입장에선 적어도 2~3년은 써야 만족이 되지 않을까생각한다.
오래쓰려면... 고장이 잘 안나야 하는데.. 이걸 내구성이라 하면서.. 내구성 갑중에 갑은 어떤 상품일까? 일단 고르는 입장에선 아무래도 브랜드를 기준으로 선택하면 크게 오차가 없다고 본다. 여기 필자가 소개하는건 중국 충전기시장 점유율 1위라고 알고 있는 BaseUS상표로 A급 품질에 속한다.
고장율이 많고 적고는 대개의 경우 (필자의 40년 경험으로 볼때....) 사용하는 부품에 그 원인이 있다. 저가의 저품질 부품은 고장율의 범인으로 낙인찍힌지 이미 엔지니어들 사이에선 유명하다. 반면 고품질의 부품은 수명이 오래간다.
퓨즈 하나를 보더라도.. 저가의 충전기를 뜯어보면.. 대부분 저가의 고전적인 퓨즈-저항식 퓨즈를 많이 달고 있는걸 알 수 있다. 반면, 고품질의 내용엔 e-Fuse라고 하는 칩타입이나 Main IC내에 회로구성으로 퓨즈에 해당하는 e-switch 가 있다. 고가의 노트북엔 보통 chemical fuse(쇼크시 잠시 기절해서 끊어져 있다가 잠시후 다시 붙어 부활한다) 가 있듯이... 예를 들어 가장큰 부피를 차지하는 저가의 Transformer 변합기 대신 작고 티끌만한 chip하나만 쓰면되는데 고가 이다보니.. 회로를 구성하는데 있어 원가를 제일먼저 감안해서 설계하는 이유가 그렇고.. 케이스를 작게 구현하려면 비싼 부품이 들어가기도 한다. 작은 것이 아름답다고 했던가? 작은 고추가 맵듯이.. 컴팩트한 크기의 완제품엔 고가의 부품이 쓰인다.
하여간에 ... 브랜드상품이 대부분 비싼편인 이유가 바로 그러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비싸면 비싼만큼의 무엇인가 저가형과 다른것이 있고..사용자입장에선 오래 쓰고 싶으면.. 저가보다는 그래도 중고가를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편, 저가에서는 잡음이 많은게 특징이다. 밤에 잠자는 조용한 공간에서 쉬~~이 ~~익~ 소리가 나는 곳을 추적하다 보면... 몇몇 소비자들에게서 들은 이야기로 이게 잠자는데.. 방해가 된다고 한다. 전기 콘센트에 항상 꽂아놓은 채로 있는 충전기는 아무런 부하를 걸지 않은채로 (=즉 충전대상기기를 끼워서 충전을 하는동안에=부하가 걸려있다고 한다) 있는경우 쉬~~~이 소리가 저가가격 차이에 따라 비례하여 크게 난다! 이 소음은 거의 모든 충전기에 다 들어있는 코일에서 나는 소리이다. 반면, 고가의 상품에선 이런 소리가 아주 작거나 거의 나지 않는다.
좋은 충전기란 즉 고품질의 상품은 오래 사용해도 고장나는 문제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 내구성 또한 제품 설계단계에서 부터 원가를 더 중요시 할것인가? 아님 품질을 더 중요시할 것인가의 고민에 빠지는 엔지니어와 기업주가 많다. 신뢰성 있는 상품일 수록 좋은 부품 더 비싼 부품이 쓰여질 수밖에 없는것이다.
성능 또한 안정된 충전을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불안하지 않고 stable한 충전기엔 안정화 표준회로가 들어간다. 대부분의 저가 중국산은 이를 완전 무시하고 만들어 지지만... 충전기 선택시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하는건 오래동안 잘 팔리고 평이 꾸준히 좋은 상품이 좋다. 이런 기준에서 BaseUS 상품은 대부분 다른 상품과 달리 상대적으로 좋은 거 같다.
중국산 많은 종류는 QC3.0 표준 칩을 사용하지 않는다. 편법회로이거나 혹은 사용한 칩이 퀄컴꺼가 아닌 짝퉁이거나 유사 칩 부품이 많다. 그래서 인지 .. 필자가 여러 업체꺼를 그동안 테스트해 보면.. 열에 6은 실제 퀵차저작동이 안된다. 되더라도 잠깐 발만 담겄다가 뺀다. 이런 원인은 순전히 정품 QC2.0/3.0 IC를 사용하지 않은데서 그 원인이 있다. 하여 크지않지만.....퀄컴에서 Royalty가 붙는 표준 메인 QC3.0칩을 사용한 모델을 찾아서 사야한다는 점을 알리고 싶다.
전기 안전인증 KC 마크는 살펴보아야 하는 요인이지만.. 굳이 비교의 잣대로는 의미가 없다. 그 이유는 한국에선 KC마크 없이는 판매할 수 없는 시스템에 있기 때문이다. 즉 모든 상품이 다 KC마크를 갖고 있다면 이것이 성능비교의 항목으론 가치가 없다할 수 있다.
대신 제품의 출력사양은 눈여겨 보아야 한다. 특히 9V 몇 Ampare의 전류출력인지를 점검해 보도록 하는게 좋은데.. 저가는 대부분 9V 1.65A 혹은 1.8A에 머무른다. 선택의 기준은 9V 2A 이다. 그다음으로 5V출력에서의 전류치인데.. 저가는 2.4A가 한계이나... 고가는 3A이상이다.
그러나.. 이런 스팩마져도 의미를 퇴색하게 만드는게 중국산이다. 스팩상으로 적혀있는 성능의 수치가 실제로 측정해 보면 미달되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너무 엉터리가 많은게 중국산이란 오명을 예나 지금이나 (지금은 많이 달라졌다 하곤 있지만.. 그래도...) 다르지 않은것 같다.
위에서 보듯이 이상품은 모든 종류의 스마트폰을 인식하여 호환시켜주면서 최적의 충전환경을 생성하여 충전의 의무를 수행한다. 모두 호환하려면...TI (Texas Insrument) 칩중에 인식전용칩을 따로 써야 한다. 즉 다른 충전기와 달리 이항목에서도 부품이 하나더 들어가게 되어 원가가 높아진다. 칩이 하나 들어갈때마다. 저항은 싸지만.. 컨덴서 코일등 부수적인 주변부품들이 더 필요하므로 칩의 비용만 증가되는게 아니다.
불에 잘타지않는 난연성 소재의 케이스 또한 안전에 중요한 항목인데... 대부분의 저가 충전기에선 이런거까지 신경쓰지 않는다 비용문제이기 때문에.. 이는 마치 우리가 흔하게 화재 뉴스때마다 듣는 Story처럼... 불에 잘타는 스치로폼을 댄 시공하기 쉽고 저렴한 벽을 만드는 자제때문에.. 화재시 유독까스가 많이 나오고 쉽게 불이 번져 대형화재로 발전하는...... 이런게 다 비용 원가 돈과 밀접한 관계가있다. 하였으니... 고급상품엔 있고 저가엔 없는 그래서 선택 기준으로해도 좋다.
발열이 적은 상품을 선택하는것도 중요하다. 어떤충전기이든 발열은 피할 수 없지만.. 그정도를 보아야 하고.. 반드시 일정시간지난후부턴 식어져야 한다. 식지않으면.. 문제가 있다고 보아도 좋다.
전력 낭비를 최소화 했다는 의미는 열로 쓸데없이 휘발하는 에너지를 줄였다는 말과 같다. 즉 회로설계나 기구설계에서 좋은 충전기는 억울하고 아깝게 새어나가는 에너지를 차단하여 최고의 성능이 나오도록 힘을 기울이는 법이다.
작은건 큰거보다 더 좋다. 이동성이 좋고.. 무엇보다 가지고 다니기에 부피가 작아 좋다. 작은것이 아름다운법이다.
18W의 고성능 상품이 쇼핑몰에 다수 많다 하더라도... 실제로 사양처럼 안정된 출력이 나오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식임에도 상식이 통하지 않는게 중국산이 하도 많아서리... 이런 고급 BASEus 브랜드는 한번 안좋다는 소문이 나면 하루 아침에 망한다. 한국에서 마찬가지 이듯이.. 브랜드란
비싸긴해도.. 그만한 평판이 두렵고 상표를 오랫동안 유지해야 하는 신뢰때문에 실제 사용에서도 사양과 똑같이 성능이 나오는게 일반적이다.
이상 주저리 주저리.. 말이 많았으나.. 정작 강추 하고 싶은것으로..
둘러보고 구매하기 클릭 = 아래 이미지 Click하시기 바라며... 오늘도 최선을 다한 님에게 한마디... 사느라 고생한 당신 이젠 편한시간 갖기를...!!!
[아래 이미지의 검정색=QC3.0 BaseUS상품 / 흰색은 아이폰과 5핀 삼성-엘지 구형폰용에 최적인 국산3.1A 충전기임]
https://smartstore.naver.com/yoe/products/336462263
https://smartstore.naver.com/yoe/products/226071372
'the God of Char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소충전소] 현대자동차 H인천 개소 (0) | 2019.11.22 |
---|---|
[BTS] 방탄소년단 의 컬래버레이션 폰케이스 전세계판매 (0) | 2019.11.08 |
[차량용 충전기] 자동차에서 가장빠르게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방법은? (0) | 2019.11.04 |
[신상] 게임할 때 충전하기 가장편한 180도 앵글 정품케이블출시 (0) | 2019.10.28 |
충전불량, 충전 단자 구멍을 청소하거나 커넥터 핀 단자를 닦아라! (3) | 2019.10.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