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God of Charge/교육-책-강연

[학술대회] '재이주 시대의 디아스포라 연구' 실시간 줌으로 개최/참여

by The News 2021. 11. 12.
반응형

건국대학교, ‘재이주 시대의 디아스포라 연구’ 학술대회 개최

 

2021 아시아·디아스포라 연구소 국내 학술대회 포스터


건국대학교 아시아·디아스포라연구소(소장 신인섭)가 국내 #디아스포라연구자 들을 초청해 ‘ #재이주시대 의 디아스포라 연구’를 주제로 17일 온라인 #국내학술대회 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문학, 미디어, 사회학적 관점에서 ‘재이주’ 현상을 다룬다. 특히 디아스포라의 재이주가 한국의 사회·정치적 상황 및 자본 이동의 변화에 어떻게 개입하는지 고찰하고 디아스포라를 집단적 성격이 아닌 개인 단위로 살펴보는 것을 통해, 이들이 속한 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계층·문화 및 미디어 환경·세대에 따른 다양성 등을 파악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나리카와 아야(동국대) △요시카타 베키(서울대) △윤송아(경희대) △이정선(경희대)의 국내·외 관련 연구자가 발표하고, 토론은 △김계자(한신대) △배진숙(건국대) △서기재(건국대) △조수일(동국대) 교수가 맡는다.

건국대학교 아시아·디아스포라 연구소는 디아스포라적 관점에서 아시아 문화의 구조·유형·시스템을 연구함으로써 정주와 기득권적 체제를 넘어 역동성과 타자수용을 적극적으로 담아내는 연구의 #새로운패러다임 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재외동포재단 후원으로 건국대 아시아·디아스포라연구소가 주최하고, 건국대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이 주관한다. 당일 줌을 통해 실시간 진행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출처: 건국대학교
2021-11-12 15:50
줌 링크: https://bit.ly/3c2Enuz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728x90
반응형

댓글